무테고리

가스레인지 화력 문제로 A/S 접수한 후기

지구인의 지구생활 2025. 1. 29. 11:39
반응형

 

 

가스레인지사진
가스레인지 화력이 문제가 될 때

 


하나를 켜도 전보다 약하고,
두 개 이상 동시 점화 시
화력이 급격히 줄어드는 상황

 

새로 교체한 지 1년도 안된 가스레인지가 갑자기 화력이 약해져 AS접수하고 허무하게 취소한 후기입니다. 마침 명절 때라 사용량이 평소보다 많을 때인데 3구짜리 가스레인지에서 어느 쪽을 켜도 화력이 시원치 않고, 2개 이상 점화하면 그나마도 화력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상황이었습니다. 가스레인지는 린나이였는데 점검을 받기로 하고 고객센터로 전화했습니다. 휴일이었는데도 고객센터 접수가 가능했습니다.

 


 

품질보증스티커
품질보증스티커

 

구매시점을 모를 때
제조일로
A/S 무상보증기간
확인하기

 

우선 제품이 현재 무상점검대상인지 확인합니다.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가 쿡탑형태이기 때문에 상판을 들어 올리면 모델명, 제조연월, 고객센터번호까지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매시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조일은 상관이 없었지만, 만일 제품의 구매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제품에 표기된 제조일만으로도 무상보증 기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무상보증기간은 보통 구매시점부터 1년입니다.
만일 구매시점을 확인・증명할 수 없는 경우, 제품에 표기된 제조연월을 기준으로 3개월, 또는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1년 동안을 무상보증기간으로 인정합니다. 제조사마다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린나이의 경우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일이 2024.3월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 그로부터 6개월이 경과된 2024.9월부터 1년 동안이(2025년 9월까지) 무상보증 기간이 됩니다.

(무상보증 기간이 1년인 경우)
제조일: 2024년 3월이라면

무상보증기간: 2025년 9월
(2024.3월+6개월부터 1년)

 


 

 

 

고객센터 접수하기

명절연휴 때라 접수가 가능할까 싶었는데 린나이의 경우 휴무 없이 고객센터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전화접수를 하고 나니 카톡 알림을 보내왔습니다.

린나이-카톡알림
린나이 카톡알림

 

 


 

 

 

기사님 방문 전
가스레인지 체크사항


고객센터 접수 후 약 2시간 후에 기사님께서 먼저 전화를 주셨습니다.
문제점을 말씀드렸더니, 체크사항을 알려주셨는데 정리해 보면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가스레인지의 화력 문제는
가스 공급량의 문제입니다.


몇가지 체크사항을 알려주시면서 화력문제로 AS가 접수된 경우는 우선 가스공급업체로 연락할 것을 권하는 분위기 였습니다. 점화에 문제가 없고 화력이 약한 경우, 특히 두 개 이상 동시 점화 시 화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라면 가스의 공급량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이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계량기, 배관, 연결호스 부분입니다. 

 

1. 계량기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계량기가 외부에 있을 경우 너무 추운 날씨에는 온도의 영향으로 공급량이 줄어들 수 있고,

베란다 등 실내에 있는 경우라도 노후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지역도시가스공사로 연락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도시가스공사로 전화해서 점검과 교체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 교체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가스가 흐르는 배관 쪽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3. 가스레인지에 연결된 가스 호스 부분이 눌리거나 꺾인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호스부분
호스부분이 꺽이는 문제도 의외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위 사진은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뜻밖의 해결

기사님께 체크사항을 받고 살펴보던 중에 배관 쪽에 붙어있는 전자식 차단기가 그제야 반짝하고 눈에 들어왔습니다. 가스차단기는 온상태에서 단추가 돌출되는데 워낙 티가 안 나서 만져보지 않으면 온오프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혹시나 싶어 만져보니 역시나 오프상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곰국을 끓이면서 가스레인지를 오래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가스레인지의 경고음과 함께 자동으로 꺼진 적이 있어요. 그때 차단기가 함께 작동한 것 같습니다.
차단기를 온상태로 하고 점화를 시켜보니 아니나 다를까 정상적으로 화력이 돌아왔고 문제없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너무 홀가분하고 좋아서 기사님께 다시 전화를 드려 상황을 설명드렸더니 잘 됐다고 같이 기뻐해주셨네요. ㅎㅎ 감사인사를 드리고 A/S접수는 취소했습니다.

가스차단기
이게 눌러져 있었습니다...

 

 

 


가스레인지의 점화에는 문제가 없지만, 화력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스공급에 이상이 없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차단기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겨울철 한파에 계량기 문제로 화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