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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by 어시스토리 2024.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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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등 취약계층의 복지할인 중에는 이동통신요금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분류에 따라 할인율에 차이가 있고, 매월 통화요금에서 정해진 할인율만큼 감면해 주는 방식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매월 통화료를 감면해 주는 기존 방식에서 지원금을 일괄지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취약계층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 하는 중에 있습니다. 바우처 제도를 도입한 이번 제도 개편에 2024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참여자의 신청을 받아 시범운영에 들어갑니다.

 

디지털바우처-시범사업
디지털바우처 시범사업에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기존의 <이동통신요금 감면제도>는 무엇인가요?

기존의 이동통신요금 감면제도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관련 단체와 시설을 대상으로 통화요금을 할인해주는 내용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통신요금의 개념이 과거 음성중심의 통신환경에서 수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음성통화요금에 주요 할인율을 지원하는 제도였습니다. 이에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디지털 기기를 구매하거나 플랫폼 및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복지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는 필요성으로 디지털 바우처를 도입하여 개편중에 있습니다.

 

※ 기존 취약계층 이동통신 요금 감면제도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생계급여 / 의료급여 기본 26,000원 / 통화료 50%  / 월 최대 33,500원
주거급여 / 교육급여 기본 11,000원 / 통화료 30% / 월 최대 21,500원
차상위 기본 11,000원 / 통화료 35% / 월 최대 21,500원
장애인 / 국가유공자 / 단체 기본료 / 국내 음성 / 데이터 통화료 35%
기초연금 기본료 / 통화료 50% / 월최대 11,000원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신청

이번 디지털 바우처의 시범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중 생계급여와 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카드사 포인트형태로 지원하여 허용된 가맹점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1. 지원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 신청일 기준 이동통신 3사에서 요금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대상자 본인
    기초생활수급자(의료/생계)중 이동통신감면혜택을 받고 있지 않다면 이동통신감면신청 후 바우처 신청 가능
  • 우체국 체크카드(BC)를 보유한 대상자 본인
  • 시범운영은 만 14세이상으로 제한

2. 지원내용

  • 정해진 가맹점내에서만 사용가능한 포인트 지급 방식
  • 이동통신요금감면액의 3개월분 일괄지급
    26,000 x 3개월 = 85,800원(부가세 포함)
  • 시범운영기간 동안 데이터 쿠폰(5GB) 매월 제공

3. 지원방식

  • 신청인 명의의 우체국 체크카드(BC)
  • BC우체국 체크카드가 없는 경우 BC우체국 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발급 후 신청

4.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만 가능 (디지털바우처 홈페이지)

디지털바우처-홈페이지-바로가기

 

 

 

5. 신청기간

  • 2024. 07. 22.(월) ~ 2024. 08. 29.(목)
  • 접수 후 1일~3일 이내 선정결과를 알림톡으로 안내 예정

6. 사용기간

  • 2024. 09. 02.(월) ~ 2024. 11. 30.(토)
  • 시범운영기간이 끝나면 잔액은 전액 소멸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가맹점

 

디지털-바우처-포인트-가맹점
디지털 바우처 포인트 사용처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신청 시 유의사항

  • 디지털바우처가 지급되면 기존의 통신요금 감면 혜택은 시범기간 동안 중단됩니다.
  • 시범운영 종료 후, 기존의 통신요금 감면 혜택은 자동 신청됩니다.
  •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 재발급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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